필리핀 여행

[필리핀 마닐라 여행] "양육비 안 주는 '코피노' 아빠, 아동학대로 처벌될까?"

필리핀아빠 2020. 4. 24. 17:14

코피노(Kopino)는 한국인(Korean)과 필리핀인(Filipino)의 합성어로, 한국 남성과 필리핀 현지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를 말한다. 사업, 관광 등의 사유로 필리핀에 머무는 한국 남성과 필리핀 현지 여성 사이에서 동거나 성매매 등으로 인해 태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쉽게 여자를 만날 수 있는 유흥업소 여자와의 관계에서 태어난 아이들이 많더군요.

정확한 숫자는 통계가 없다고 하는데 약 4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합니다. 필리핀에서 건강하게 현지인과 좋은 가정을 꾸리고 자녀들을 잘 키우고 있는 한국 남자들도 많은데 이런 코피노를 버리고 한국으로 간 사람들 때문에 같이 도매금으로 취급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한국 남자는 아이가 생기면 도망간다고 인식되어 있고, 한국에 가정이 있으면서도 총각 행세를 하여 필리핀 여자를 만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한국인뿐 아니라 일본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는 자 피노(Japino)라고 하는데, 그나마 일본 국적 취득 및 취업에 있어서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자주 보는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혼, 별거 등으로 인한 자녀의 양육비 문제로 토론이 있었습니다. 꼭 코피노를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자주 언론에서 한국인 아빠에 대하여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만 뽀족한 법적인 해결 방법은 없어 보이고, 한국인 아빠의 양심에 맡기는 것이 답인가 하는~~~

YouTube 섬네일(thumbnail)에 코피노라고 쓴 것을 보면 코피노 아빠는 양육비 안 주는 아빠라는 말의 대명사인 것 같아 보입니다. 현재 코피노를 필리핀에 둔 한국남자가 형사소송중이라 합니다.

코피노 한국인 아빠들 요즘 불안할것 같네요.

내 주변에도 코피노들이 있는데 양육비 주는 한국 아빠는 없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방송에서 언급된 Bad Fathers

 

 

Bad Fathers

양육비 미지급은 범죄입니다

badfather540837381.wordpress.com

■ KBS 코피노 육비 소송 관련 보도

 

 

양육비 안 준 ‘코피노’ 친부 고소…아동복지법 위반 첫 수사

[앵커] 한국인 아빠를 두고 필리핀인 엄마 사이에서 태어난 2세를 '코피노'라고 합니다. 필리핀에 무려 4만여 명이 있는 걸로 추정됩니다. 그동안 양육비를 제대로 받지 못한 코피노 엄마들은 아이들을 유기한

news.k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