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여행

[필리핀 마닐라 여행] 다른 필리핀 화장실 문화에 놀라지 마세요

필리핀아빠 2019. 12. 20. 13:17

■ 그 나라의 문화 수준을 화장실의 청결함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화장실이 청결하지 못한 나라는 대부분 선진국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유럽에도 청결하지 화장실을 많이 볼 수는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의 화장실 청결 수준은 세계 상위권입니다. 특히 고소도로 휴게소의 화장실은 예전과 비교해 보면 하늘과 땅 차이 이더군요.

필리핀의 화장실 수준은 아직은 아날로그 수준인 것을 많이 경험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쇼핑몰이나 프랜차이즈 식당의 화장실 수준은 한국 사람의 눈높이 와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다른 문화가 좌식 양변기의 커버가 없는 것을 보는 순간 많은 여행객들이 당황하게 됩니다.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 본인이 편한 대로 하면 됩니다




■ 일부 화장실들은 사용요금을 받습니다. 마닐라의 쇼핑몰에도 이용요금을 받는 곳이 있는데 이런 화장실은 깨끗합니다.



■ 쿠바오의 큐마트(Q MART)라는 재래시장에 있는 화장실의 재미있는 안내판이 있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IHI(소변)

DUMI(대변)

LIGO(샤워)

HUGAS KAMAY(손 씻기)

HUGAS PAA(발 씻기)

IGIB(물 갖고 가기)



■ 길거리의 이런 무료 화장실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 아직도 마닐라에는 화장실 문화와 더불어 아날로그의 풍경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문화의 차이는 우리와 틀린것이 아니고, 다르다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예전에는 화장실이 아주 지저분 했었습니다. 푸세식을 기억하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 동영상에서 보이는 것은 LALAKI(날라키,남자)/BABAE(바바에, 여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