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생활

[필리핀 생활] 필리핀의 택시사업에 대하여

필리핀아빠 2015. 8. 28. 23:05

지인이 마닐라의 택시 사업에 대하여

관심이 있어서 사업 개요를 설명 드립니다


한국과는 전혀 다른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마닐라의 흰색 택시는

개인 택시이고 색깔(녹색,적색)이 있는 택시는 회사

택시여서 색깔있는 택시가 더 안전하다고 인터넷에

많은 정보가 있는데 이것은 조금 이해가 잘못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흰색택시는 개인이 소유한 택시를 기사가 임대해서

운영하는 것이고 색깔이 있는 택시는 회사가 소유한

택시를 기사가 임대해서 운영하는 것이기에 안전

측면에서는 회사로 부터 임대한 택시가 조금은

안전한 측면은 있지만 기사의 인성에 따라 안전도가

달라 진다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이 소유한 택시나 회사가 소유한 택시나 기사들이

고정급 즉 월급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매일 두가지 방법의 시간으로 택시를 기사가 임대해서

운행을 하게 됩니다. 이곳 에서는 이 임대료를

boundary라고 부릅니다


 시간

 일 boundary

 유류대

 차량수리

 보 험

 차량사고

 6am ~10pm

   1,000페소


 기사 

 

 

 차주

 

 

 차주

 

 

 보험처리

 

 24시간

   1,500페소


기사는 매일 운행을 하고 개인이나 회사에게

매일  boundary를 내고, 그 차액이 기사의 일당이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택시기사의 수입은 700~1,000페소 정도가

된다 합니다


역시 이 사업도 외국인의 명의로는 사업을 못하구요


한 예로 마닐라에서 택시로 많이 이용하는 VIOS차량의

경우 신차가 약 800,000페소 정도 합니다. 신차를 택시로

운행시 약 5년 정도를 운행 할 수 있다 합니다


신차구입

(5대기준) 

 시간

 boundary(월)

수익율(%)

 P4,000,000

 6am~10pm

 P130,000

 3.25

 24시간

 P195,000

 4.88


위의 수익율에는 차량 감가상각, 보험료, 수리비가 포함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 사업이 외국인에게 적당한 사업 인지는

저도 정확히 결론 내리기가 쉽지 않더군요


택시기사의 고용문제, 차고지 확보, 면허 관련 문제등은

현지인들은 쉽게 해결을 할 수 있겠지만 외국인에게는

결코 쉬운일이 아닐것 같습니다